Easy English

[영어공부] 유학생이 추천하는 미드 + 비추천 드라마 (난이도/시청가능 OTT)

주학 2024. 1. 16. 11:21

안녕하세요 주학입니다.

 

미국생활 n년차인 저에게도 영어공부는 끝이 없습니다.

언어를 배울 때는 끝이 없고 레벨만 점점 올라가기만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쉬운 난이도부터 최상급까지 다른 레벨에 미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영어회화가 아직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부터 영어 회화 중급, 상급까지 여러 레벨에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이유와 자세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글 하단에 시청가능한 OTT도 따로 설명해 두었습니다.

 

난이도 하 ⭐️

모던 패밀리 Modern Family (완결)

 

모던 패밀리

 

10년 이상 롱런한 시즌 11까지 있는 미국 시트콤, 모던 패밀리는 제가 미국 유학을 시작하기 전인 중학생 때부터 집에서 틈날 때마다 시청했고, 중학생 수준의 영어로도 이해하고 중간중간 농담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가장 쉬운 난이도의 미국 티비쇼입니다.

(미국에서는 "드라마"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고 대부분 "티비쇼"라고 부릅니다.)

 

모던 패밀리는 미국의 3대가 사는 모습을 아주 세밀하게 묘사하면서 동시에 전형적인 미국 가정의 모습, 미국 백인 문화를 잘 보여줍니다.

총 3 가정이 나오는데 출연진도 엄청 많고 중간중간 재밌는 요소가 엄청 많아요! 에피소드도 꽤 짧아서 하하 호호 웃다 보면 금방 끝나요.

20분짜리인데 재밌어서 그런지 저는 더 짧게 느껴졌어요~

강력하게 추천드려요!

 

 

김씨네 편의점 Kim's Convenience (완결)

 

김씨네 편의점

 

캐나다에서 편의점을 하는 한국 아저씨 가족들의 이야기를 다룬 시트콤이에요. 미국 드라마는 아니지만 한국인들이 보기에는 가장 쉬운 난이도의 드라마여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전형적인 캐나다/미주 한인 이민자 가정을 그린 드라마이고, 한국 문화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와서 한국인들에게는 내용에 대한 이해가 쉬워요. 한국인 마인드의 엄마, 아빠 그리고 미국/캐나다 문화가 더 익숙한 자녀들의 갈등과 다툼, 화해하는 과정들을 아주 현실적으로 묘사했어요.

저도 주변에 한인 이민가정들을 많이 봤는데 매우 흡사한 모습이 많았습니다.

 

모던 패밀리만큼 아주 난이도가 낮고 아무 생각 없이 편하게 보기 좋은 드라마입니다. 강력하게 추천드려요!!

 

 

난이도 중 ⭐️⭐️⭐️

오피스 The Office (완결)

 

오피스

 

시즌 9까지 방영된 미국 최고의 시트콤이죠. 애니메이션 심슨과 SNL의 작가였던 분이 감독을 하셔서 그런지 빵 터지는 포인트들이 정말 많고 실제 SNL을 보는 것처럼 너무 재미있어요. 살짝 병맛이 섞여있기도 해요.

모큐멘터리라는 촬영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흡사 예전 무한도전에서 무한상사를 찍는 것과 매우 흡사한 촬영방식인 거 같아요. (*에피소드 중간중간 멤버들 속마음 인터뷰가 나오는 장면과 비슷해요)

 

종영한 지 꽤 시간이 흘렀지만 현재까지도 꾸준히 정주행 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제 주변에도 10번 넘게 정주행 하는 분들도 계세요. 많은 분들이 집에서 아무 생각 없이 웃고 싶을 때 자주 즐겨보는 드라마예요.

하지만, 오피스 용어들도 나오고 말하는 속도도 빠르고, 미국에서 오래 산 사람들만 알아듣기 쉬운 농담과 개그들이 나와서 초보자분들에게는 이해하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난이도 하] 드라마들을 다 보시고 더 높은 난도에 도전해보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릴게요!

 

가십걸

 

가십걸

 

가십걸은 미국 뉴욕 상류층 자녀들의 사랑과 우정을 다룬 미국 하이틴 드라마입니다. 꽤 오래된 드라마이지만 현재까지도 다양한 짤 (밈)을 가지고 있죠. 아마 유튜브나 인스타에서 짤로 많이 보셔서 익숙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2000년대 미국 부자 고등학생들의 삶을 다루고 있고 조금 오글거리거나 촌스러운 장면들이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 하이틴 드라마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요. (한국에서는 꽃보다 남자 정도로 보시면 되는데 그 정도의 오글거림은 아니에요.)

 

문화적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는 용으로 보기에는 적합한 드라마는 아닌 거 같습니다. 하지만 주인공들의 기싸움, 우정싸움, 사랑싸움을 보는 재미에 끝까지 정주행 하게 되는 드라마인 거 같아요. 또한, 주인공들이 고등학교를 지나 대학생이 되고 그 후에 과정까지 모두를 다룬 성장 드라마이기에 끝까지 보게 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옛날 서울 사투리가 있듯이, 저 드라마에서 나오는 표현들이 다소 옛 표현들이고 요즘 고등학생, 대학생들은 많이 쓰지 않는 표현들도 나와서 저는 영어 공부용으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꽃보다 남자 같은 드라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정주행 추천드려요!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Sex Education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오티스의 비밀상담소는 가십걸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영어공부용으로 더 추천드려요.

가십걸은 옛날 표현들이 많다면, 오티스는 요즘 고등학생들이 쓰는 표현들이 많이 나와요.

드라마가 청소년 관람불가이고 소재 자체가 성교육을 다루는 드라마입니다. 때문에 선정적인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보기 불편한 분들이 있으실 수 있지만 영어 공부용으로는 괜찮은 것 같아요.

하지만, 영국 드라마여서 영국식 영어가 많이 나오는 점을 고려해 보면 미국식 영어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적의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프렌즈

프렌즈

 

프렌즈는 에미상까지 수상한 미국의 레전드 드라마입니다. 90년대 뉴욕에 사는 친구들의 일상을 다룬 소재로 많은 사람들에게 현재까지도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예요. 일상적인 대화 수준의 영어가 많이 나오지만 30년 전 드라마이기 때문에 예전에 많이 쓰는 표현들이 종종 나오기도 합니다. 90년대 미국 20대들의 문화와 유행을 배울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옛날 표현이 많이 나오고 미국식 개그들이 많아서 영어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렌즈는 영어회화 중급 수준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릴 만한 드라마입니다.

 

 

난이도 상 ⭐️⭐️⭐️⭐️⭐️

 

더 크라운 The Crown

 

더 크라운

 

저는 시즌 1~2를 가장 재미있게 봤는데요. 클레어 포이(Claire Foy)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역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더 크라운은 영국 역사와 정치를 이해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하는 드라마입니다. 영국에 왜 아직까지 왕권이 있으며 군주와 총리는 어떻게 분리되어 있고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드라마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영국식 발음도 많이 들으면서 영국식 영어에 귀가 트이게 되죠.

하지만, 왕족이 쓰는 난이도 있는 어휘도 섞여있고 영어 회화 중급자들도 자막 없이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도 이 드라마를 즐겨봤지만 자막을 켜놓고 보는 게 훨씬 편하고 자막 없이 본다면 100% 이해하는 데에 무리가 있다고 느낍니다.

역사를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흥미를 돋우지 못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역사적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이해하기 조금 수월할 수 있겠습니다.

 

난이도 최상 ⭐️⭐️⭐️⭐️⭐️⭐️⭐️⭐️⭐️⭐️

슈츠 Suits

 

 

슈츠는 법률 드라마로 엄청나게 복잡한 법률용어들이 많이 나오는 드라마예요. 미국 대형 로펌의 잘 나가는 변호사와 그의 조수 변호사의 티키타카 및 브로맨스를 보여주는 드라마이고 한국에서도 리메이크가 된 적이 있어요.

복잡한 소송과 법정싸움, 재판을 이겨내는 전략들이 얽히고설켜서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드라마인데요. 저는 모든 내용을 이해하면서 보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정말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영어가 중급 이상이신 분들은 비즈니스 용어를 익히시기에 최적의 드라마일 수 있으나, 초보자분들에게는 때때로 법적 용어나 난이도 있는 비즈니스 대화가 겹쳐서 나오는 경우에는 많이 헷갈리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법적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내용 자체를 이해하기 어려워서 흥미가 떨어질 수 있으니 초보자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빅뱅이론

 

빅뱅이론

 

빅뱅이론도 제가 중학교 때 즐겨보던 드라마입니다. 물론 그때 당시에는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았기 때문에 몇 가지 개그만 알아듣고 과학적 지식이 필요한 내용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다시 봐도 매우 수준 높은 물리학 위주의 대화들은 이해하지 못할 것 같네요. 이 드라마는 자막이 필수입니다. 물론 일상적인 대화내용도 자주 등장하지만 중간중간 과학적인 내용이 자주 나오게 되며 이해하기 힘든 장면들이 반복되면서 흥미가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의 유머 코드가 일반적이지 않고 모범생들이 자주 하는 개그들이 많기 때문에 다소 괴짜(nerdy) 같은 부분이 많습니다. 모든 분들이 재미를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재미있고 잘 만들어진 웰메이드 드라마이지만 영어 회화를 배우는 목적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봤던 드라마들 중에서 영어 회화에 도움이 될만한 드라마들을 추려서 난이도에 맞게 추천해 드렸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재밌게 봤고 회화 공부에 도움이 된 드라마는 무엇이었는지 댓글 남겨주세요!

 

마지막으로 제가 소개해드렸던 드라마들을 어디서 봐야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어디서 시청가능한가요? (OTT)

드라마 제목 모던 패밀리 김씨네 편의점 오피스 가십걸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
더 크라운 슈츠 빅뱅이론
OTT 디즈니+ 넷플릭스 왓챠,
쿠팡 플레이
넷플릭스 넷플릭스 넷플릭스 넷플릭스 쿠팡 플레이